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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리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UX & UI 디자인 프로젝트 책 리뷰

by C0deWave 2020. 4. 2.


좋은 애플리케이션이란 사용자가 가진 임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이다.


UX는 사용자 경험으로써 특정환경에서 사용자가 특정대상과 상호작용을 할때 느끼고 체감하는 모든 과정과 그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예시를 들은 편지 쓰기에서의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 해본다면

1. 전통적인 편지쓰기에 대한 플로우 검토 : 이보다 더 효과적인 방법은 없을ㅅ까?

2. 편지를 쓰려고 하는 사용자의 심리

3. 편지지의 디자인적 요소

4. 도구들의 사용성 : 필기도구

5. 시공간적 배경 : 낮/밤/아침 책상,사무실등의 공간

6. 편지를 받을 사람 : 받는 사람의 주소 입력과 관련된 내용

7. 이후의 프로세스 : 우표 붙이기, 우체통 찾기, 잘 들어갔는지 확인

8.편지를 보낸 이후 : 잘 가고 있는지, 분실은 되지 않았는지

9. 피드백 : 친구가 잘 받았는지, 답장은 언제쯤 도착할 것인지


UX디자인이 전적으로 디자이너/디자인 팀이나 개발자, 개발팀 중 한쪽에서 이루어 진다고 생각하는 것은 오해이다.


디자인 전략에서는 3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1. 내부적인 역량 : 기술 개발 등의 역량 파악

2. 시장/사용자   : 디자인 세분화 전략을 위한 세부적인 이해

3. 디자인 역량   : 팀이나 디자이너가 어떠한 디자인에 특화되어 있는지


아이디어를 구체화 시키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컨셉을 가진 콘텐츠로 정리해야 할 것이다.

1. 프로젝트의 목표 : 누가, 무엇을, 어떻게

2. 콘텐츠 운영 전략

3.콘텐츠 디자인 가이드

- 콘텐츠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고 이에 따라 하이브리드 타입으로 분류해 적용한다.

- 전체 카테고리별 하위 메뉴의 깊이는 사용자 편의성을 위해 4단계로 적용한다.

- 업데이트, 유지관리를 위해 디자인 플랫폼을 도입 적용한다.


콘텐츠의 체계화

1. 설계도 IA를 가장 먼저 만든다. 

기술의 경우 구체적인 예시를 들면서 만들면 더 좋으며 또한 완성후에는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 정리해 둔다.

2. IA 기반으로 와이어 프레이밍 하기

3. 디자인의 기준과 가이드 작성 : 컬러를 선정하고, 그래픽 가이드를 규정하고 GUI의 일관성을 가져야 한다.

-사용자에게 정확한 의도의 전달

-재미보다는 단순함이 매력적이다.

-디테일의 변화로 고급스럽게

-기본적인 아이콘은 텍스트보다 낫다.


콘텐츠가 많을 경우 컬러를 통해 일관된 느낌을 전하기 위해서는 여러 컬러보다 하나의 컬러에서 채도나 명도를 변화를 다양하게 주는 것이 낫다.



정말 세세하게 읽지 않고 읽고 싶은 부분만 읽었다.

정말 대강적으로 UX가 무엇이였는지 어플을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 알게 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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